이제,길고 긴 시승기간이 끝났습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승을 마치고,뭔가 시원섭섭한 느낌입니다!
나름 준비했던것도 많았는데 상황상 못한것도 있고.....
그래도 좋은 경험이였던것만은 분명합니다!
그럼 지금까지 포뮬러125를타면서 느껴봤던 점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합니다~
1.첫인상
사실 디자인은 정말 괜찮았는데,첫인상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였습니다
어느정도 원가절감을 위해서 포기한 부분도 있었고,
그래도 브랜드 이미지 자체가 사실 그리 좋은 편은 아니라 편견을 가지고 접근한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포뮬러125 시승단을 하면서 이탈젯 본사를 몇번 왔다갔다 하면서,
제가 생각했던것보다는 훨씬 좋은 모습이였고 이정도면 그래도 어느정도 신뢰가 간다고 생각했습니다
부디 이런 모습들이 시승단에게만 그치지 않고 일반 유저들에게도 항상 좋은 모습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2.운동성능
사실 시승을 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전반적으로 모든면에서 엄청나게 뛰어난 느낌은 사실 없습니다
핸들은 스쿠터임을 생각해도 너무 가벼운 느낌이고,출력또한 그냥저냥 합니다
가장 불만이였던점은 리어쇽이 너무나 딱딱합니다
반드시 튜닝을 해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브레이크는 리어는 괜찮은데 프론트가 너무 아쉽습니다
신차상태이니만큼,길들이기가 끝나면 나아질 확률도 있습니다만...
단 가격을 생각해보면 어느정도 충분히 납득할만한 수준입니다만 그래도 스포티한 외관이니만큼 딱 포뮬라는 이점만큼은 좋다!라고 딱 찝을만한 성능적인 요소가 있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요?
3.편의장비
사실 이정도급에서 엄청난 편의장비를 가지고 있는것도 힘들겁니다
편의장비라기보단 다른 바이크에 비해 가지고 있는 특장점이라던가 개성있다고 생각했던점들을 말해보려 합니다~
기본적으로 계기판은 예쁘게 생겼습니다
다른 기종엔 없는 요일이 같이 나오는게 꽤 신박합니다
레이아웃도 나쁘지 않고 전반적으로 구성 자체는 알찬편인데....
턴시그널,인젝션체크,상향등 시그널이 밝은 날씨엔 매우 안보입니다
진짜 신경써서 일부러 보려고 해도 안보인느 정도 입니다
그리고 스위치 뭉치류 조작감이 좀 아쉽습니다 전반적으로 버튼을 사용할때마다 뭔가 딱 작동이 잘 되었다!
라는 느낌이 부족합니다
뭐 그 외에는 평이한 수준으로
키박스에서 크렁크까지 해결되는점,셔터키가 있는점 정도가 특징이겠네요
(대부분 원동기 스쿠터에 있는기능이긴 하지만 저가모델엔 빠져있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4.튜닝파츠
사실 아직 인지도가 부족한 모델들을 구매하면 관리도 관리지만,튜닝파츠도 없어서 고생을 많이 하는데요
일단 기본적으로 리어케리어 브라켓은 판매중이고,구동계도 어느정도 가능한것같습니다
다른 오너분들 보니 머플러도 하시고 생각보단 일단 상식적인 선의 튜닝파츠들은 준비가 되어있는것 같은데요
일단 시승차에서 제공되었던 튜닝은 탑박스와 구동계였습니다
포뮬러125 탑박스는 이탈젯 코리아 자체 제작인것같은데 튼튼해보이긴 하다만 이쁜 디자인은 아니였습니다
그래도 탑박스를 장착한 상태에서는 나쁘지 않네요~
구동계 같은경우에는 말로시세트였는데,
전후 확실한 차이가 느껴졌습니다
후반세팅이였는데,극초반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힘이 좋아진 느낌이라 순정상태가 이정도 느낌이였다면 더 좋았겠다,라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제 차량이 아니라서 따로 튜닝을 더 하지는 못했지만,
혹시나 소유하게 된다면 리어쇽은 꼭 튜닝을 해보고 싶네요~
5.연비와 기타 등등
포뮬러125 연비는 튜닝전,후 비슷하고 대략 25~30정도 나온것같습니다
125cc스쿠터가 연비가 왜이리 안좋아?
하시는 분들도 계실것같은데....제가 타면 대부분 연비가 저정도 나오더라구요....
그리고 몇몇가지를 이야기하자면 프론트 브레이크 레바가 너무 멉니다
이거 은근히 불편......
그리고 라이트 이쁘긴 한데 광량이 부족한 편입니다
상향도 크게 의미가 없는느낌,
6.잔고장
아무래도 이탈젯에 포뮬러125에 관해서 가장 걱정하시는게 잔고장 부분일텐데,
이부분 그냥 솔찍하게 적는게 좋을것같아서 적습니다
시동꺼짐 증상이 있었습니다
단,그냥 막 꺼지는건 아니고 기름게이지가 한참 아래쪽에 있을때 드물게 발생한 증상인데,
아무래도 기름게이지 문제가 아닐까 생각도 해보았지만,시승기간이 정해져있는만큼 그냥 타기로 결정하였고,지금은 차량을 반납한 상태입니다
추후에 이점은 따로 어떤게 문제였는지 물어볼 예정입니다
7,마무리
포뮬러125가 어찌되었든,125cc스쿠터중에서 좋은편은 아닙니다.
디자인을 빼고 성능만 보았을때는 사실 흔히 생각하는 일제 125cc스프린터 스쿠터에 비해 부족한점이 많은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소비자가 제품을 고르는 중요한 포인트인 가격을 같이 비교했었을때는,이 가격대에서는 대안이 없는것 또 한 사실입니다
가격을 생각했을때는 마땅한 대안이 없고,가격은 소비자에게 중요한 포인트니까요
하지만 이 선택에는 이탈젯이라는 브렌드에 신뢰도가 높다는 단서가 붙습니다
일반적인 공산품 과는 달리 오랜기간동안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믿을만한 브랜드를 선택할수밖에 없으니까요
아직까지 이탈젯이라는 브렌드를,대부분의 라이더들은 좋지않은 느낌으로 보고있습니다
저또한 그랬었고,그나마 저는 시승단을 통해 교류를 하면서 이미지가 많이 좋아졌지만 아직까지는 주변사람들에게 추천하기엔 부담스러운것도 사실입니다
부디,소비자에게 신뢰를 주는 이탈젯 코리아가 되어 소비자들에게 한단계 더 넓은 선택권을 제공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